이야기로 만들어서 암기하는 방법
⑴ 약어법 절차
① 기억해야 할 단어들에서 첫 글자들을 따낸다.
② 첫 글자들을 결집화 시킨다. 순서가 중요할 때는 그대로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첫 글자들의 순서를 바꾸어 의미있는 약자를 만든다
③ 첫 글자들의 결집 수가 많다면 4/3조의 가락이나 리듬을 붙여 기억한다.
(예) 무지개의 일곱 가지 색깔을 순서대로 외울 때, [빨주노초파남보]로 외우는 것.
⑵ 약문법 절차
① 기억해야 할 단어들에서 첫 글자들을 따낸다.
② 첫 글자들 사이에 조사 모음이나 다른 단어를 집어넣는다.
③ 의미 있고 재미있는 문장을 만들고, 가능하다면 문장을 기초로 심상을 형성한다.
(예) 신라 왕의 변천 순서 - 거서간, 차차웅, 이사금, 마립간 : 거참(차) 이마에 사마귀가 나다니 후기 인상파 미술가 - 마네, 모네, 세잔느, 고호 : 마네가 모내기를 하다가 술을 세 잔 마시고 고추를 먹더니 호호 하더라 법의 5단계 - 헌법, 법률, 명령, 조례, 규칙 : 헌법의 글씨는 명조체를 규칙으로 한다. 바하 - 'G선상의 아리아' 작곡 : 바지 삼천판 - 우심방과 우심실에 있다. 이천판 - 좌심방과 좌심실에 있다. : 삼촌은 오른쪽 방에, 이모는 왼쪽 방에서 방실 웃는다.
이렇게 이야기로 만들어 암기하는 방법을 사용할 때에, 첫 글자들만으로 의미있는 단어가 만들어진다면 약어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예요. 반면에 첫 글자들 만으로 의미있는 단어가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약문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암기 잘하는 법 16가지
1. 취침전 20분을 최대한 활용 - 자기전 20~30분은 평소 기억력의 몇배효과
2. 외운것을 그자리에 활용 - 지식이 내것이 몇배 효과
3. 즐거웠던 일, 연관, 기억
4. 역사의 자신을 드라마 주인공으로 만든다 -우뇌 이용, 이미지트레이닝
5. 어려운 것을 쉬운 말로 기억
6. 손, 입을사용 -소리내는 동시 쓰면서 외우면서 시,청,촉 동원 3배효과
7. 암기한것을 9시간 이내 복습 - 기억의 유지와 망각에 대한 `에빙하우스` 효과, 다시 반복 복습
8. 중요한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9. 외울 내용을 시각화 - 문장 보다, 도표, 그림 (사진,삽화) 2배 효과
10. 앞글자 따오기
예)발주노초파남보, 앞 글자만으로는 불명하게 구별 되지 않을때 두번째 글자를 이용하는 융통성 활용
11. 개인적인 뜻을 붙여 말을 만든다
예)암송할 낱말과 친구의 이름, 별명 비슷하면 그들을 묶어 생각, 친구의 별명을 기억 한다면 반듯이 암송할 낱말도 머리속에 떠옴
12. 리듬이나 곡을 붙여서 노래하듯
'역사를 빛낸 인물들'이나 대중가요, 가나다라등, 직접 외워야 할 부분에 곡을 붙여보아라
13. 마음이 중요한 암기법 - 이지미 활용, 느껴 보라, 이해 속도 빠름
14. 기억해야할 내용이 있을 그 내용을 남에게 가르쳐라
시험에 출제될것이라는 확신, 기억, 친구,가족에게 가르쳐준 내용은 기억 오래남, 타인에게1번 가르쳐준 내용은 혼자 5번 반복
15. 학습 자료 녹음 방법
시험에 출제가 예상되는 내용을 요약, 다음, 잘모르는 내용들 중심으로 녹음 .특히 중요한 부분, 핵심 단어는 재미있는 목소리로 변화시켜 가면서 녹음. 헷갈이는 부분,반듯이 암기할 내용은 반복,듣게 되어 기억.
16. 말 되게 만들기
암기해야할 첫글자를 가지고 재미있는 문장으로 만들어 반복, 오래 기억. 자기 주변 사람, 사물 관련 문장이용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