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유용정보

ready boost 컴퓨터의 속도향상!! (vista의 readyboost를 XP에서도 사용한다!!)


ReadyBoost?

Windows Vista 이상에서 채택한 ReadyBoost는 Vista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새로이 채용된 디스크 캐싱 기술로써, SD카드, 플래시 메모리 등의 부가적인 장치를 통해 처리속도의 향상을 꾀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매우 고마운 녀석입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eBoostr

기본적으로 eBoostr은 ReadyBoost의 기능을 Vista나 7은 물론, XP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는 상용 유틸입니다.
그런데 ReadyBoost와 eBoostr 사이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ReadyBoost는 한 가지의 디바이스만을 설정할 수 있는것에 비해 eBoostr은 다양한 디바이스에 분배하여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eBoostr쪽이 좀 더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물론 가장 효과가 뛰어난 것은 시스템 메모리를 직접 캐싱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만, 시스템 메모리의 크기가 4GB 이하일 경우에는 USB 메모리나 SD 카드에 할당하여 사용하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 eBoostr를 설치하면 딸려오는 측정기로 측정을 해보니 4GB 이하의 시스템 메모리를 할당해 보았자 큰 향상은 없었었습니다.

eBoostr 3.0 트라이얼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Ajax를 이용해 보기)

eBoostr 3.0의 트라이얼 버전은 기능면에서는 큰 제한이 없지만, 부팅 후 4시간 동안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물론 재부팅하면 그 시점으로부터 다시 4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정 주기로 재부팅을 해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고 하니... 어떻게보면 트라이얼 버전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

그리고 SSD의 지원은 Vista 부터 가능합니다.


미리보기

설치 과정에서는 특별히 말씀드릴 것이 전혀 없을 정도로 매우 간단합니다만, 설치 후에 반드시 재부팅을 해 주셔야 최종적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를 하신 후 재부팅을 하면 다음과 같은 윈도우가 나타나는데요.



저는 라이선스가 없는 관계로 '계속'을 눌렀습니다.





eBoostr이 처음 실행된 모습입니다.
당연하겠지만 설정된 장치가 전무한데요.

장치의 추가는 우측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셔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타나는 윈도우입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간단하게 캐시 장치를 선택하고 그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하시면 설정하신 대로 캐시 장치가 추가되며, 추가된 장치의 활성화가 완료되면 도움말->속도체크를 통해 성능 향상정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