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ADVENCE] 30day

x-ray 개념으로 투과시켜서 보기 (수업파일 참조)
큐브안에 오브젝트가 있고 옆옆이 다른 오브젝트들이 나옴


******** [모델링] 양쪽 포인트 갯수가 다를때 맞추기

 - 곡선의 폴리곤을 접을때 사용.
1. [원하는 엣지선택후] 모델링에서 스플라인을 뽑아낸다(메쉬>커맨스>에찌투스플라인)
2. 스플라인으로 나온것을 따로 뽑는다(뷰포트(포인트모드)에서 익스플로드 세그먼츠)
3. 메트릭스를 오브젝트 모드로 넣고 뽑아낸 스플라인하나를 넣고 "디스트리뷰션" 값과 원하는 카운트갯수로 바꿔준다
4. 모그라프>트레이서를 꺼내고 링크에 방금전 메트릭스를 넣는다( 트레이싱 모드를 "커낸트 올 오브젝트"로 바꾸고 타입을 큐브또는 아키마로 바꾸고 타입을 네츄럴로 바꿔준다)
5. 두개에 스플라인을 "로프트넙스" 에 넣어준다(필요한 섭디바이즈설정 200, 2 <-- 숫자넣어보면 안다)
6. 위 오브젝트에서 스플라인(가운데)를 뽑아놓는다(뼈심기위해)



***** 곡선 뼈심기 [ IK 스플라인 ]
- 문어다리같이 많은 뼈를 부드럽게 이으려고 사용.
1. 조인트를 만든다(필요한 뼈갯수만큼)
2. 케릭터 태그 > IK-Spline 달아준다( 준비된 스플라인을 넣고, "엔드"에 마지막 스플라인을 넣는다)
3. 타입을 릴레이티브로 바꾸고 IK-Spline 태그를 삭제한다. ( 스플라인으로 조절할게 아니기때문에)

* 위상태에서 조인트를 잡고 기울기를 주면 잘 감기는것을 볼수 있다. 하지만 울거나 깨지는 것을 볼수있다.
이는 웨이트 메니저에서 수정할수 있다.( 케릭터 > 웨이트 > 웨이트 메니저 - 스트랭스 올리고 모드 스므스로하고 어플라이 올 )



*** 키프레임으로 잡혀있는 애니메이션을 벡터화 해서 녹화
키프레임 잡혀있는 오브젝트 전체 선택 > 상단 메뉴 애니메이트 > 에드 모션 클립 (  사용할꺼 선택 )
이러면 파란색 건널목같이 생긴 태그가 생기는데 타임라인관리창에서 조절할수 있다.



* 사람 뼈잡기 순서
1. 척추 > 배 > 명치 > 목 > 머리
2. 골반 > 무릅 > 복숭아뼈 > 발끝
3. 겨들랑이 > 발꿈치 > 팔목 > 손

--> 조인트를 위에 넣고 1번 2번 넣으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이어지고, 명치 밑으로 3번넣으면 이어지는데
차일드 뎁스를 고려해야한다(순서 연관관계가 안맞으면 축이 돌아가기때문에)